본문 바로가기

실업급여 & 내일배움카드

실업급여(구직급여) 수급 과정 (2). 1차 실업인정 신청 (실업급여 신청방법)

고용노동센터에 가서 실업급여 신청을 마치면 <1차 실업인정>날짜를 정해준다. 정해진 날짜 안에 [1차 실업인정 온라인 취업 특강]을 수강하고 해당 날짜에 맞춰 인터넷으로 실업인정 신청을 반드시 해야 한다.

1. 온라인 취업 특강 시청

고용보험 홈페이지 [https://www.ei.go.kr/ei/eih/cm/hm/main.do]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홈 화면 중앙에 위치한 [실업급여]-[온라인 취업특강(1차 실업인정 교육)]으로 들어가 [스마트직업훈련(STEP)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]를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한다.

[1차 실업인정 교육] 동영상을 시청한다. (STEP 홈페이지에서 동영상 시청 중 별도 조작 없이 50분이 경과하는 경우, STEP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로그아웃 되어 수강 완료가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게 좋다)

*신청일에 맞춰서 고용센터에서 문자 알림을 보내준다. 정해진 시간 안에 작성하여 전송완료해야 하므로 동영상을 미리 시청하고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서를 미리 작성하여 임시저장할 수 있다.

2.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

①실업인정 정보

센터에 방문하여 실업급여 신청을 마치면 <신청인정보, 실업인정내용, 신청서 양식>이 채워져 있으며 지급 은행, 예금주, 계좌번호, 신규/변경 등록여부를 잘 확인하고 작성하면 된다.
실업급여 지급 계좌는 언제든 변경 가능하며 1차 실업인정 신청 시에는 신규로 선택하여 진행한다.

*실업크레딧 제도*
실업크레딧 제도는 구직급여 수급 기간 중 국민연금 가입 기간을 유지할 수 있는 제도로, 실업급여(구직급여) 외에 국민연금 보험료를 75% 지원받을 수 있으며 25%만 납부하면 국민연금 기간이 유지된다. 자동이체도 가능하므로 희망함에 클릭하면 된다.

②재취업 활동

실업인정 정보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재취업 활동에 대한 입력 항목이 있다.
1차 실업인정 신청에서는 워크넷 구직신청을 제외한 별도의 재취업 활동(이력서제출/면접 등)을 하지 않아도 되므로 구직활동 없음에 체크하고 [구직활동 외 활동사항]있음을 체크한 후 과정에서 [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]을 선택하고 우측 세부내역에 검색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스마트직업훈련(STEP)에서 수강한 내용이 나온다.

실업인정 신청일 이전에 여기까지 입력해서 임시저장해놓으면 실업인정 신청일 자정부터 바로 전송이 가능하며, 고용센터 업무시간이 되면 확인 후 전송이 잘 되었다는 알림톡이 온다.

구직급여가 정상적으로 신청되고 수정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다음날 바로 구직급여가 입금되며, 다음 실업인정일을 안내받을 수 있다.
동영상을 시청하고 안내문을 잘 읽어보면 어렵지 않게 신청이 가능하며, 다음 실업인정일 까지는 내가 어떤 구직활동을 할 지 결정해서 진행해야 한다.
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집체교육을 동영상 강의 수강으로 대체하고 있어 [구직외 활동]으로 [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]을 이용해 실업인정이 가능하므로, 이력서를 넣거나 면접을 보기 어려운 경우라면 해당 제도가 진행되는 동안은 집에서 편하게 실업인정을 받을 수 있다.